제품·상품 전략의 재정립

단기적으로는, 집에 오래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는 만큼, 필수재를 포함하여 영유아용품과 식자재 등에 대하여 단기간에 증가하는 비축 소비를 고려하여 상품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또한, 경기 침체 시기에 수요가 늘어나는 저가 제품군의 재고를 늘릴 필요가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제품 공급망에 대한 영향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번 코로나19로 인하여 공급망 다변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동시에 파산·청산된 회사들이 나타나면서 공급 기반을 확장하면서 동시에 다변화하는 공급망을 전반적으로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이 가속화되면서최초 원자재부터 마지막 소비자에 이르는 전체 공급망을 재검토하고 탄력적이고 유연한 공급망을 설계하도록 한다.

온라인 채널 강화

당장 급감한 매출 회복을 위하여 할인 행사나 세일을 적극 활용하여 재고 소진을 통해 유동성부터 확보하는 방안을 고려해 보자.

또한, 오프라인 지원 판매 인력을 온라인 채널로 전환하여 판매 인력을 효율적으로 가용하도록 한다.

중·장기적으로는 비대면 쇼핑으로의 이동이 빨라지게 되므로, 다양한 이커머스 마케팅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온라인 채널을 통한 매출을 극대화 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번 기회에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한 소비자들에 대한 데이터도 확보, 분석하여 장기적인 온라인 채널 전략을 수립해 본다.

사업재편

이번 위기를 구조조정의 기회로 활용하도록 한다.

수익성이 악화되어 구조조정을 고민하던 매장을 폐쇄하고 전체 오프라인 매장 위치 및 수익성을 분석하여 오프라인 채널의 중장기적 전략을 수립하도록 한다.

오프라인 매장의 구조조정 계획과 온라인 채널 확대 전략으로 예상되는 원가와 비용 구조를 검토, 분석한다

자산을 경량화하는 한편 사업조직을 유연하고 시대의 흐름에 맞게 최적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미래에 대한 준비

이번 위기로 파산하거나 어려워진 온·오프라인 회사들이 구조조정 매물로 나오게될 것이다.

그동안 높아졌던 멀티플은 낮아지게 될 것이고 비싸서 인수하지 못했던 좋은 사업기회를 적극 찾아서 M&A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

다만, 장기적으로 또 위기가 올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조직과 사업을 유연하게 하고 몸집을 가볍게하여 급변하는 세계 및 국내 경제에 보다 유연하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체력을 키우는 기회로 활용하도록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